분주한 게으름(Active Laziness)

게시자: wonki

오늘 아침에 침대에서 읽은 글.

항상 “바쁘다”고 말하는 당신에게 항상 “바쁘다”고 말하는 당신에게 (The Cult of Busy)”

“점심식사를 함께한 그 친구를 보면서 나는 불교승 소걀 린포체가 설파한 개념인 ‘분주한 게으름’(Active Laziness)을 떠올렸다. 전혀 중요하지 않은 일들을 쌓아두고는 책임감에 짓눌리는 현상을 말하는 것이다. 린포체의 표현을 빌리자면 그건 사실 ‘무책임감’이다.

My friend at lunch reminded me of what the Buddhist monk Sogyal Rinpoche calls “active laziness” – the filling of our lives with unessential tasks so we feel full of responsibilities or, as he calls them, “irresponsibilites.””

소걀 린포체 같은 불교승에게 ‘바쁨’이란 곧 ‘게으름’이다. 시간을 어떻게 쓰고 어떤 버릇을 고칠지 전혀 고민하지 않는 자세이기 때문이다. 지금 당신이 이 글을 읽고 있다면, 하루 중 깨어있는 시간에 본인이 어느 정도의 일을 해낼지 ‘예측’하는 게 가능하다는 사실을 이해할 만큼 살아온 것이다. 자신의 업무처리 속도와 어떻게 다른 사람에게 업무를 분산할지에 관해 투명해지고, 핵심이 아닌 것들에 “아니요”라고 말할 만큼 자신감을 갖춘다면 어떻게 될까? 당신은 아마 매일 합리적인 수준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향해 나아갈 수 있게 될 것이다. 이것을 통해 당신은 편안하고 전략적이며, 동시에 꼼꼼해진 기분을 느낄 것이다. 허둥지둥하는 것과는 정반대의 삶이다.

To Buddhists like Sogyal Rinpoche, busy sounds lazy – not thinking mindfully about how to spend time and which habits to break. If you’re reading this article, you’ve lived enough days to understand what you can expect to accomplish in your waking hours. What if you were honest about your work speed, how effectively you delegate and had the confidence to say no to non-essential activities? You could set reasonable goals for each day, then head directly towards them. With this approach, you would feel relaxed, strategic and methodical — the opposite of rushed.

나도 곧잘 바쁘다고 말한다. 항상 핑계는 그거다. 할일이 너무 많아서 바쁘고 시간이 없다고 한다. 하지만 어쩌면 나는 내 시간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는 것 일 수도 있다. 압박감. 중압감. 책입감. 그리고 현실에서 도망가고 싶은 마음. 시간적 여유가 없으니 내 삶을 제어하지 못한다. 항상 머릿속에 생각한 일을 미처 못끝내고 내일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침대에 눕는다. 수많은 미련때문에 쉽사리 잠들지 못하는 건 당연하다. 그리고 그 불안함을 스마트폰을 만지작 거리며 보낸다.

나는 아침잠이 많은 편이다. 느즈막히 일어나야 몸이 풀리는걸 느낀다. 그리고 일어나자마자 바로 뭔가를 먹기 힘들다. 오전에 신호가 와서 화장실에 다녀오고 나면 그제서야 허기가 심하게 진다. 기상 후에 장이 움직일때까지 시간이 걸리는가 보다. 이때는 꽤 많이 먹는다. 다만 이런 여유가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예를 들어 출근중, 이것과는 상관없이 회사에 도착할때 쯤에 허기가 지기는 하는데 이게 상당히 피곤하다. 내 생리적 리듬에 맞춰 살려면 아무래도 프리랜서로 이 패턴을 유지해야 건강하려나 보다.

반면 밤은 잘 새거나 늦게자는데, 사실 아침에 출근하는 것 아니면 혼자있는 밤 시간이 나에게는 무척 유용하다. 온세상이 고요하고 혼자 여유있게 사고할 수 있어서이다. 물론 모든걸 작업에 쏟는 것은 아니지만 무얼하든 꽤나 생산적인 방식으로 고도의 집중을 할수있는데, 여기저기서 오는 연락들과 요청들에 정신이 완전히 아작나는 것에 비하면 배우 만족스러운 시간이다. 다만 문제는 다음날 아침에 무척 피곤해서 그 다음날 오전을 제대로 보내기가 힘들다는 것. 아무래도 이 비중을 조절해서 계획을 세워야겠다.

현재는 학교를 다니고 있으므로 조금 조절이 가능한데. 간단하게는 다음날 수업이 없으면 늦게까지 집중해서 시간을 쓰고 다음날 11시경 일어나는 것으로 하고, (늦게자더라도 이시간에는 거의 자동으로 일어난다. 그것도 꽤 가뿐하게.) 다음날 수업이 있으면 늦어도 12시에는 침대에 올라가자. 그럴려면 저녁식사 후 – 잠자기 전  시간이 제일 중요하다. 피곤해도 노는게 아니라 다음날 계획을 잘 떠올리고 무얼해야 할지 정해야 한다. 수업에 필요한 리딩을 하거나 해야할지 모르니까.

하지만 현재 문제는 아침 8시만 되면 요란스럽게, 아니 미친듯이 공사소음이 머리위에서 울려퍼진다. 해머와 드릴등으로 깨부시고 난리도 아니다. 현재 플랏이 지붕교체를 포함한 큰 공사중인데, 내 방이 이 플랏빌딩 맨 꼭대기 층이라 바로 머리 위에서 지옥이 펼쳐진다. 잠결에는 내 머리를 후려치는 느낌이다. 그래서 무조건 학교 도서관에 가서 공부하곤 했는데, 아무래도 여러가지 문제 때문에 아무래도 집에 있는 편이 좋긴 하다. 그래도 도서관은 남 눈치에 딴짓 안하고 열심히 집중할 수 있어서 좋기도 하다. 특히 책상과 의자가 너무 좋아서. 집에있는 책걸상을 바꾸고 싶은데 공간이 마땅치 않다. 하지만 조만간 곧 도서관에서 살게 되겠지.

앞으론 명상을 좀 하자. 바쁨을 느끼기 전에 내 시간을 잘 컨트롤하자. 중요하지 않은 일들은 아예 생각하지 말자. 그리고 중요한 것들은 ‘나중에 제대로 해야지’ 하지말고 지금 당장 시작하자. 좋은 아이디어는 묵혀두는 것이 아니다.